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뱅크 오브 아메리카 전망, 역사, 기업가치

by moneyman3 2023. 8. 8.

뱅크오브아메리카 전망 역사 기업가치

뱅크 오브 아메리카 전망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2023년 1분기에 시장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순이익은 80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220억 달러로 0.2% 감소했다고 합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인한 수수료 수익의 감소와 대출 손실 준비금의 증가를 반영한 것이라고 합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금융 기술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뱅킹 플랫폼인 캐시프로, 송금 서비스 앱인 젤, 가상 어시스턴트인 에리카, 디지털 월렛 등을 통해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등의 최신 기술을 활용하여 금융 서비스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지속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는 기후변화, 인권, 다양성, 포용성 등의 이슈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203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15억 달러의 그린 본드를 발행했으며, 기후변화와 관련된 사업에 3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인종차별과 사회불평등에 맞서기 위해 1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미국 경제의 회복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역사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전신은 1904년에 샌프란시스코에서 이탈리아계 미국인 기업가 아마데오 지아니니가 설립한 뱅크 오브 이탈리라고 합니다. 이 은행은 이민자들과 중산층에게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1906년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후에도 고객들의 자산을 보호하고 대출을 지원한 것으로 유명하다고 합니다. 1928년에 뱅크 오브 이탈리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 앤드 트러스트 컴퍼니로 이름을 바꾸었으며, 1930년대부터 전국적으로 확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956년에는 세계 최초의 신용카드인 바이넘버카드를 발행하였으며, 이는 나중에 비자로 발전하였습니다. 1988년에는 노스캐롤라이나주에 본사를 둔 네이션스뱅크와 합병하여 현재의 뱅크 오브 아메리카가 탄생하였다고 합니다. 네이션스뱅크는 1874년에 설립된 존슨 플레처라는 은행에서 시작되었으며, 남부 지역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98년부터 2009년까지는 다양한 금융 기관들을 인수하면서 규모와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1998년에는 증권 회사인 메릴린치를 인수하였으며, 2008년에는 모기지 대출 회사인 컨트리와이드 파이낸셜과 투자 은행인 메릴린치를 인수하였습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는 글로벌 금융 위기와 관련된 법적 분쟁과 손실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정부로부터 450억 달러의 구제금을 받았으며, 수백억 달러의 벌금과 배상금을 지불하였습니다. 그러나 이후에는 비용 절감과 자산 매각 등의 조치로 재정 상태를 개선하였습니다. 현재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세계에서 가장 큰 금융 기관 중 하나로서, 전 세계 38개국에 지점망을 갖추고 있습니다. 개인뱅킹, 상업뱅킹, 투자은행, 자산관리, 프라이빗 뱅킹, 프라이빗 에쿼티, 모기지 대출, 신용카드 등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 기업가치

 

뱅크 오브 아메리카의 시가총액은 약 3조 4천억 달러로, 세계에서 7번째로 큰 기업이라고 합니다. 또한, 포춘 500에서는 2021년 기준으로 13위에 올랐으며, 금융 분야에서는 제일먼저와 시티그룹에 이어 3위를 차지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2021년 2분기에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순이익은 91억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59%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219억 달러로 4% 증가했습니다. 이는 코로나19 팬데믹의 회복과 함께 대출 수요와 수수료 수익이 증가한 것을 반영한 것입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디지털 뱅킹과 인공지능에 투자하고 혁신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모바일 앱, 온라인 플랫폼, 인공지능 비서 등을 통해 고객에게 편리하고 원활한 은행 업무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디지털 뱅킹은 비용 절감과 수익 창출에 기여하며, 고객 만족도와 충성도를 높였습니다. 회사는 디지털 및 인공지능 관련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부동산 대출, 투자 자문, IPO 예측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뱅크 오브 아메리카는 주주 친화적인 자본 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자사주 매입과 배당을 통해 주주들에게 자본을 돌려주고 있으며, 현재 약 2.1%의 배당수익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재무 건전성과 수익성은 배당금 지급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연간 배당금을 18% 인상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